학습내용
학습목표
- 공용체의 개념을 알고 구현할 수 있다.
- 열거체의 용도를 알고 코드에 적용할 수 있다.
공용체
1. 공용체 활용
- 동일한 저장 장소에 여러 데이터 타입을 저장하는 자료구조
1) 멤버들이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기법
2) 공용체의 크기는 공용체의 멤버 중 가장 크기가 큰 멤버에 의해 결정
- 공용체 변수를 초기화할 때는 첫 번째 멤버의 초기값만 지정
- 공용체의 멤버에 접근할 때도 '.'와 '->' 연산자를 사용함
- 구조체와 공용체 비교
2. 비트필드
1) 구조체가 가진 멤버를 비트 단위로 사용
2) 비트필드 정의
3) 메모리에 할당할 때, 첫 번째 멤버를 최하위 비트에서부터 할당
4) 비트필드의 멤버에 표현 가능한 범위 밖의 값을 저장하면 오버플로우가 발생
5) 비트필드를 정의할 때는 중간에 일부 비트를 비워두고 멤버를 특정 비트에 할달할 수 있음
- 리틀 엔디안과 빅 엔디안
열거체
1. 열거체 활용
- 나열된 정수 값 중 하나를 갖는 정수형의 일종
- 일종의 사용자 정의형
- 열거체 변수에는 열거체 정의에 나열된 열거 상수 중 하나를 저장하고 사용
- 프로그램 가독성(Readability)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
2. typedef
1) 재정의
- 데이터 타입의 이름을 새로운 이름으로 재정의
- 코딩의 편리성 증대
- 프로그램의 시스템 간 호환성 향상
2) 편리성
3) 호환성
학습정리
1. 공용체
- 공용체는 멤버들이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자료구조임
- 비트필드는 구조체 멤버를 비트 단위로 할당하여 사용함
2. 열거체
- 열거체는 정수형의 일종으로 변수가 가질 수 있는 값을 열거 상수로 나열하는 것임
- typedef은 기존의 데이터형에 새로운 이름을 만드는 기능임
- typedef는 호환성과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