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내용

  • 프로그램 설계
  • 코드분석

학습목표

  • 목표로 하는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자료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 사용 가능한 라이브러리 함수를 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설계

1. 개요

 1) 제목

    - 숫자 야구 게임

 

 2) 기능

 

 3) 요구사항

  (1) 정답을 찾는데 소요된 시간과 횟수 출력

  (2) 랜덤함수를 이용하여 0~9 사이의 3자리 정수 생성

  (3) 사용자 입력은 0~999 사이의 정수로 입력

  (4) 분할 컴파일이 가능하도록 다중 소스 파일 생성

2. 주요 기능 구형

컴퓨터 숫자 만들기 소요 시간 연산 분할 컴파일
* 시드함수 srand와 랜던함수 rand를
  이용한 3개의 랜덤값 생성
* rand() % 10
* time함수를 이용하여 시작과
  종료 시점의 시간을 추출
* difftime함수를 이용하여 시간차를
  추가 연산에 의해 출력
* 사용자 정의 헤더 파일 생성
* 배열 포인터를 함수의

 

코드 분석

1. 헤더파일

2. 랜덤값 생성

3. 소요시간 처리

 

 

학습정리

 

1. 프로그램 설계

  • 시작함수 관련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현재시간, 시간차이 등을 간단하게 얻을 수 있음
  • 일반적으로 IDE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다중 소스파일로 작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함
  • 1~10까지의 값을 난수 발생하기 위해서는 rand()%10+1의 연상을 이용함

 

2. 코드 분석

  • 시간함수 관련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현재시간, 시간차이 등을 간단하게 얻을 수 있음
  • 랜덤값은 rand 함수를 이용하여 발생시킬 수 있음
  • rand 함수는 랜덤값을 발생시키지만 실제로는 항상 동일한 값을 발생시킴
  • 다른 랜덤값 생성을 위하여 랜덤함수 호출 전 srand 함수를 이용하여 다른 시드를 전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