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내용
학습목표
- 목표로 하는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자료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 사용 가능한 라이브러리 함수를 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설계
1. 개요
1) 제목
- 숫자 야구 게임
2) 기능
3) 요구사항
(1) 정답을 찾는데 소요된 시간과 횟수 출력
(2) 랜덤함수를 이용하여 0~9 사이의 3자리 정수 생성
(3) 사용자 입력은 0~999 사이의 정수로 입력
(4) 분할 컴파일이 가능하도록 다중 소스 파일 생성
2. 주요 기능 구형
컴퓨터 숫자 만들기 |
소요 시간 연산 |
분할 컴파일 |
* 시드함수 srand와 랜던함수 rand를 이용한 3개의 랜덤값 생성 * rand() % 10 |
* time함수를 이용하여 시작과 종료 시점의 시간을 추출 * difftime함수를 이용하여 시간차를 추가 연산에 의해 출력 |
* 사용자 정의 헤더 파일 생성 * 배열 포인터를 함수의
|
코드 분석
1. 헤더파일
2. 랜덤값 생성
3. 소요시간 처리
학습정리
1. 프로그램 설계
- 시작함수 관련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현재시간, 시간차이 등을 간단하게 얻을 수 있음
- 일반적으로 IDE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다중 소스파일로 작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함
- 1~10까지의 값을 난수 발생하기 위해서는 rand()%10+1의 연상을 이용함
2. 코드 분석
- 시간함수 관련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현재시간, 시간차이 등을 간단하게 얻을 수 있음
- 랜덤값은 rand 함수를 이용하여 발생시킬 수 있음
- rand 함수는 랜덤값을 발생시키지만 실제로는 항상 동일한 값을 발생시킴
- 다른 랜덤값 생성을 위하여 랜덤함수 호출 전 srand 함수를 이용하여 다른 시드를 전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