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내용
- 구조체 이해
- 구조체 처리
학습목표
- 구조체가 무엇인지 알고 용도를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체를 용도에 맞게 정의하고 선언할 수 있다.
구조체 이해
1. 구조체란?
1)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
2) 관련 있는 데이터를 묶어서 처리할 수 있는 자료구조
3)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의 묶음
4)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묶어서 처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정의하는 데이터 타입
2. 구조체 정의방법
1) 구조체의 멤버로 일반 변수뿐만 아니라 배열이나 포인터 선언가능
2) 구조체를 정의하면 새로운 데이터형이 만들어짐
3) 구조체 정의 -> 메모리 할당의 의미는 아님
4) 구조체형 변수 선언 -> 메모리에 할당
5) 구조체의 크기는 모든 멤버들의 크기의 합보다 크거나 같음
6) 구조체 멤버 중 가장 큰 멤버의 크기를 기준으로 멤버 할당(Padding)
7) 구조체의 크기를 구하려면 sizeof 연산자를 이용함
구조체 처리
1. 초기화
1) 선언 시 초기화는 배열 초기화와 동일
2) { } 안에 멤버들의 초기값을 순서대로 나열
3) { } 안에 지정한 초기값이 멤버의 개수보다 부족하면 나머지 멤버들은 0으로 초기화
4) 멤버 접근 연산자 " . " 을 이용한 초기화 가능
5) 같은 구조체형의 변수들끼리는 서로 초기화나 대입이 가능함
6) 구조체 간의 초기화 : 멤버 대 멤버 초기화
---> 동일한 멤버 간에 1:1로 복사해서 초기화
7) 구조체 간의 대입 : 멤버 대 멤버 대입
2. 구조체 응용
1. 구조체 멤버 : 구조체를 다른 구조체의 멤버로 사용 가능
2. 구조체 배열
- 구조체를 배열로 선언하는 것이 가능
- 구조체 배열을 초기화하려면 { } 안에 배열 원소의 초기값을 나열
3. 구조체 포인터
- 구조체 포인터를 선언하는 것이 가능
- 구조체 포인터로 구조체의 멤버에 접근할 때는 "->" 간접 접근 연산자를 사용
학습정리
1. 구조체 이행
- 구조체는 서로 다른 데이터를 묶어서 처리하기 용이한 자료구조임
- 구조체는 먼저 정의하고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함
- 구조체 선언 시 구조체명 앞에 struct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함
- 구조체 변수는 모든 데이터 타입을 사용할 수 있음
2. 구조체 처리
- 구조체는 선언 시 초기화하는 것이 가능함
- 선언 시 초기화에는 배열과 동일한 방법으로 초기화함
- 구조체도 필요에 따라 구조체 배열을 선언하는 것이 가능함
- 구조체 포인터로 구조체 멤버에 접근할 때는 간접 접근 연산자 ->를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