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ONG 2021. 7. 31. 18:43

학습내용

  • 컴퓨터 언어 개요
  • 컴퓨터 언어 종류

학습목표

  • 컴퓨터 언어를 각각의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언어의 특징과 주 사용 분야를 알고 작업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컴퓨터 언어 개요

1. 프로그래밍 개요

컴퓨터 언어(Computer Language)란? 프로그래밍(Programming)이란?
* 컴퓨터를 이용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하고자 할 때
   컴퓨터에 전달하는 작업 지시서
* 명령어들의 집합
* 작업 지시서를 미리 약속된 규칙과 문법을 이용하여
  기술하는 행위

2. 프로그래밍 언어 분류

 1) 사용자 측면에서의 종류

 2) 실행 측면에서의 종류

  • 컴퓨터가 직접 실행하거나 매개체를 이용하여 실행

  (1) 컴파일러 언어(Compiled Language)

     - 기계어로 컴파일되는 언어

     - 소스코드가 일괄적으로 번역된 후 실행되는 방식

     - 작고 빠른 코드로 변환된 후 시스템에서 실행 가능한 파일로 생성하고 실행

장점 단점
* 재컴파일을 통해 이식성 향상
* 빠른 실행
* 시스템마다 코딩과 컴파일 별도로 수행
* 번역으로 인한 많은 코드 생성으로 메모리 사용 증가

  (2) 인터프리터 언어(Interpreted Language)

     - 기계어로 미리 변환되는 것이 아니고 실행 중에 'Interpreted'

     - 속도가 느림

     - 스크립트 언어(Scripting Language) :  ASP, PHP, JavaScript, VB Script 등

장점 단점
* 한 줄씩 바로 실행되므로 추가적 메모리가 많이 필요하지      않음
* 플랫폼에 덜 의존적임
* 자료형과 범위가 유연함
* 처리 속도가 느림
* 처리 가능 작업의 한계

  (3) 용도 측면에서의 종류

 

 

컴퓨터 언어 종류

1. C

 1) 소개

  (1) 어셈블리어와 고급 언어의 장점을 가지고 있음

  (2) 작고 빠른 프로그램

  (3) 뛰어난 이식성

  (4) 컴파일러 언어

 

 2) 역사

  (1) 1972년 : 벨 연구소의 데니스 리치에 의해 개발

  (2) 1972년 : UNIX 개발을 위해 개발

  (3) 1989년 : ANSI C 발표

 

 3) 특징과 주사용 분야

특징 주사용 분야
* 하드웨어 제어
* 범용 프로그래밍
*효율적 자료 관리 및 메모리 관리
* 시스템 프로그램(운영체제, 디버깅 S/W, 미들웨어) : 
   비트조작, 메모리 접근, 형변환
* 컴파일러, 유틸리티
* 응용프로그램(게임, 워드프로세서, 오라클)
*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2. C++

 1) 소개

  (1) 객체지향 언어로 C언어의 확장판

  (2) 다중 상속, 오버로드

  (3) 컴파일러 언어

 

 2) 역사

  (1) 1983년 : 벨 연구소의 비야네 스트롭스트룹이 발표

  (2) 1984년 : C with Classes에서 C++로 이름 변경 : 증가 연산자 도입으로 이름 변경

  (3) 1989년 : ANSI C 발표

 

 3) 특징과 주사용 분야

특징 주사용 분야
* 하드웨어 제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C언어 라이브러리를 상당수 사용 가능
*효율적 자료 관리 및 메모리 관리
* 게임프로그램
* 빠른 처리가 필요한 응용프로그램
* 하드웨어 제어 프로그램

 

3. C#

 1) 소개

  (1) 객체지향 언어(C언어의 기본문법+C++의 객체 지향개념+UI컴포넌트)

  (2) .NET프레임워크에서 개발

  (3) 이 기종 간에 인터넷을 통한 자료 교환을 위해 개발

 

 2) 역사

  (1) 2000년 : Microsoft에서 발표

 

 3) 특징과 주사용 분야

특징 주사용 분야
* .NET프레임워크에서 동작하므로 운영체제에 독립적
* CRL(Common Runtime Library)을 지원
* 뛰어난 생산성
* 웹 응용프로그램
* 네트워크 프로그램

 

4. JAVA

 1) 소개

  (1) C++와 유사하나 모호하거나 복잡한 기능을 제거한 객체지향 프로그램

     - 공용체, 구조체, 포인터, 다중상속

  (2) 모든 데이터는 객체를 통하여 처리

  (3)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되기 때문에 자바를 지원하는 어떠한 플랫폼에서도 실행

 

 2) 역사

  (1) 1995년 : 제임스 고슬링(썬 마이크로시스템즈)

 

 3) 특징과 주사용 분야

특징 주사용 분야
* 가상머신에서 동작하므로 운영체제에 독립적
* 다중 쓰레드 프로그램이 가능
* 뛰어난 호환성
* 웹 응용프로그램
* 분산환경에 적합한 언어
* 휴대기기용 프로그램

 

5. Pathon

 1) 소개

  (1) 인간 친화적 언어로 익히기 쉬운 언어

  (2) 다른 언어와 혼합하여 개발 가능

 

 2) 역사

  (1) 1991년 : 프로그래머인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설계한 인터프리터식 언어

 

 3) 특징과 주사용 분야

특징 주사용 분야
* 개발 속도가 빠르고 간결
* 무료 소프트웨어
* C/C++과의 결합
* 웹프로그래밍
* GUI프로그래밍

 

 

학습정리

1. 컴퓨터 언어 개요

  •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특정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명령서를 기술하는 작업
  • 컴퓨터 언어를 실행방식의 측면에서 구분하면 크게 컴파일러 방식과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구분됨
  • 인간 중심과 기계 중심에 따라 고급과 저급언어로 구분됨

2. 컴퓨터 언어 종류

  • C 언어는 절차지향 언어로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한 언어
  • C++는 C언어의 확장으로 객체지향 언어
  • C#은 인터넷과 같은 분산 환경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언어
  • JAVA는 더욱 더 완벽한 객체지향 프로그램으로 웹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한 언어
  • Python은 익히기 쉽고 다른 언어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