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ONG
2021. 8. 1. 14:16
학습내용
- 라이브러리 개용
-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
학습목표
- 라이브러리의 정의를 이해하여 표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
-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개요
1. 라이브러리 이해
1) 정의
(1) 서브루틴이나 함수들이 저장된 파일들의 모음
(2) 보통 컴파일된 형태인 목적코드 형태로 존재
(3) 프로그램에서 공통 사용 가능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오브젝트 파일
(4) 사용자의 프로그램과 링크되어, 실행이 가능한 완전한 프로그램
- 사용이유 : 자주 사용되는 특정한 기능을 main 함수에서 분리해 놓음
2) 분류
정적 라이브러리 | 공유 라이브러리 | 동적 라이브러리 |
*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생성되는 바이너리에 적재 |
*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적재 *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적재 후 사용하면 동일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이 이용 |
* 바이너리가 실행 후 적재 * 플러그인 모듈 구현에 적합 * 라이브러리 개선 등에 효과적인 형태 (정적은 재컴파일) |
2. 표준 라이브러리
1) 작업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함수 검색
2) 헤더파일과 함수 원형 파악
3) include와 매개변수 기술
3. C 표준 라이브러리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
1. Visual Studio에서 만들기
1) 정적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 생성
2) 헤더파일과 소스코드를 작성
3) lib 빌드
2. DEV C++에서 만들기
1) 정적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 생성
2) 헤더파일과 소스코드를 작성
3) 오브젝트 파일 생성
4) .a 파일 생성
학습정리
1. 라이브러리 개요
- 라이브러리는 함수나 모듈의 집합
- 프로그램 개발 시 자주 사용되는 코드를 라이브러리화하여 재사용할 수 있음
- 정적 라이브러리는 컴파일 시 적재되는 라이브러리
- 공유 라이브러리는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적재되어 사용되면 이후 필요로 하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함
- 동적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적재되는 라이브러리
2.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
- 프로그래머가 필요에 의해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음
- 모듈을 만들어 컴파일 후 라이브러리화하여 다른 프로그램에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음